한국은행 강릉본부 화폐전시실

Date

Dec.2016

Region

Gangneung, Korea

client

한국은행 강릉본부

화폐에 대해 즐겁게 배워가는 인터랙티브 체험공간

한국은행 강릉본부 화폐전시관 리뉴얼을 진행했다. 이곳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우리나라 시대별 화폐, 국내외 기념화폐, 세계 주요국 현용화폐 등 700여점이 전시되어있으며,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체험학습 전시가 마련되어있다.
미디어프론트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사람들이 화폐에 대해 바르게 알고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스스로 배울 수 있는 전시관을 컨셉으로 인터랙티브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내 얼굴이 담긴 `나만의 화폐 만들기`

내 얼굴이 들어간 화폐, 내가 직접 그려보는 화폐 디자인을 만들어 출력물을 제공하는 콘텐츠이다. 직접 자신만의 화폐를 만드는 체험을 하며 화폐디자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 BOK G-Pad O.X퀴즈 시스템과 연동하여 코인을 소비해야만 출력물을 획득할 수 있어 경제원리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제조부터 폐기까지 `화폐의 일생`

화폐의 제조부터 폐기까지의 화폐의 일생에 대해 안내를 해주는 정보 영상 컨텐츠이다. 화폐의 순환과정을 인포그래픽으로 한 화면에 표현하고 터치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연출했다. 화면의 아래에는 실제 화폐가 폐기된 후 사용되는 재활용과정물을 제작 모형으로 연출해 화폐 순환에의 이해를 도왔다.



화폐 도안의 숨은 뜻 찾기 `화폐 도안이야기`

화폐 속 등장하는 인물과 동식물, 문화유산에 대해 설명해주는 정보 영상 콘텐츠이다. 타블렛을 터치하면 카테고리별 소개내용을 볼 수 있다.


터치를 통해 쉽게 이해하는 `세계의 화폐`

세계의 다양한 화폐에 대한 정보 영상 컨텐츠이다. 터치모니터를 터치하면서 화폐단위, 환율과 빅맥지수, 액면체계와 최고액권, 화폐의 크기, 화폐의 소재 등 각 나라별 화폐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입체영상으로 보는 500원의 가치 `작은 동전의 기적`

작은 동전이 주인공이 되어 여행을 떠나는 입체영상 콘텐츠이다. 동전의 눈으로 관리와 사용에 따라 천차만별 달라지는 500원의 가치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했다. 대형 스크린 위에 입체영상을 연출했고 5.1ch 사운드, 모션, 특수효과를 활용했다. 입체와 라이딩 영상이 만나 박진감 넘치고 스릴있는 씬 연출로 재미를 더하고 관객의 몰입도를 높였다.








관련 TAG